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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GA4로 전환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by 인테이블 2022.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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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3년 7월 1일까지만 UA를 이용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6개월 동안 데이터 엑세스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UA 중단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가 된

내용이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GA4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마케터는 툴의 변화에도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곧 추억이 될 UA

 

구글 애널리틱스의 업데이트 정도라고 생각했고

크게 바뀌는 부분은 없는 것 같은데

디테일한 부분에서 유의미한 변경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A -> GA4 굵직한 변경 사항

1. 계층 구조

 

기본적으로 UA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계정, 속성, 보기의 구조입니다.

GA4에서는 보기가 없어지고 계정과 속성으로만 구성됩니다.

 

 

2. 데이터 기반

 

GA3에서는 Pageview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었고

그래서 추가로 GTM을 통해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도록

셋팅해줘야 했습니다.

기본 셋팅만 해두면 페이지 뷰를 제외한

스크롤, 클릭 등의 Event는 수집이 하나도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내게는 너무나 어려웠던 그것

 

GA4부터는 Event 기반으로 변경되어

GTM을 통해 셋팅을 해야 알 수 있던

다양한 이벤트들이 기본적으로 셋팅됩니다.

기본 제공 이벤트 이외에는 여전히 GTM을 통해

추가 셋팅을 해줘야 합니다.

 

 

3. 추가 연동

 

세그먼트나 보고서를 만들 때

데이터가 많으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때 많이 쓰였던 빅쿼리가 기존 유료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데이터스트림 기능으로

파이어베이스의 앱 데이터를 한번에

불러올 수 있게 되었으며

앱 분석 편의성이 증가했습니다.

 

간단하게 변경사항들을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바뀐 것이 많으나

사용하면서 알아봐도 되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부분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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