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카카오의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카카오톡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습니다.
카카오톡의 한계와 장단점을 얘기하면서
전체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실적 발표 때 많은 내용들을 얘기했지만
꼭 알면 좋을 정보들만 요약해보겠습니다.
1. 지인 기반에서 관심사 기반으로 변경
카카오톡에는 즐길 거리가 많지만
주로 대화를 위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크고
대화가 끝나면 보통 앱을 종료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목적 지향적인 느낌이 강한데
여기서 벗어나 가벼운 느낌으로 즐길 수 있는
어플로 탈바꿈한다고 합니다.
프로필에서 펫을 키우거나
지인의 상태 메시지에 좋아요를 누르는 등
상호 교감을 강화하려는 것 같습니다.
오픈 채팅도 관심사 기반으로 확장시켜
커뮤니티를 형성하려고 한다는데요.
저는 최근 카카오의 행보를 보면 수익 강화를 위한
발판으로만 보여서 약간 부정적입니다.
2. 카카오 메타버스
카카오의 오픈채팅 내에서 메타버스를 만든다고 합니다.
캐릭터를 만들겠다는 건 아니고
텍스트와 이미지, 음성으로 서로를 연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원래 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픈 채팅을 유료로 전환한다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이렇게 해서 참여자가 수익을 얻게 하겠다고 합니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는 매출 성장 부진에 따른
개선책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저는 카카오가 지인 기반의 메신저이라는 부분에서
강점을 보인다고 생각하는데 무덤 파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애초에 기존의 기능들도 완전한 통합을 시키지 못해
뷰나 쇼핑도 부진한 성과를 보이고 있죠.
차라리 티스토리를 밀어주지
업데이트가 좋은 방향으로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공자 마케터가 플러터를 배우기 시작한 이유 (0) | 2022.06.27 |
---|---|
썸네일 제작을 간편하게 해주는 커버뷰 (0) | 2022.06.26 |
바이럴 마케팅 장단점과 사례들 소개 (0) | 2022.06.24 |
GA4로 전환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0) | 2022.06.23 |
아직은 강력한 퍼포먼스 마케팅 시대 (0) | 2022.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