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3년 7월 1일까지만 UA를 이용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6개월 동안 데이터 엑세스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UA 중단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가 된
내용이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GA4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마케터는 툴의 변화에도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업데이트 정도라고 생각했고
크게 바뀌는 부분은 없는 것 같은데
디테일한 부분에서 유의미한 변경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A -> GA4 굵직한 변경 사항
1. 계층 구조
기본적으로 UA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계정, 속성, 보기의 구조입니다.
GA4에서는 보기가 없어지고 계정과 속성으로만 구성됩니다.
2. 데이터 기반
GA3에서는 Pageview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었고
그래서 추가로 GTM을 통해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도록
셋팅해줘야 했습니다.
기본 셋팅만 해두면 페이지 뷰를 제외한
스크롤, 클릭 등의 Event는 수집이 하나도 되지 않았습니다.
GA4부터는 Event 기반으로 변경되어
GTM을 통해 셋팅을 해야 알 수 있던
다양한 이벤트들이 기본적으로 셋팅됩니다.
기본 제공 이벤트 이외에는 여전히 GTM을 통해
추가 셋팅을 해줘야 합니다.
3. 추가 연동
세그먼트나 보고서를 만들 때
데이터가 많으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때 많이 쓰였던 빅쿼리가 기존 유료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데이터스트림 기능으로
파이어베이스의 앱 데이터를 한번에
불러올 수 있게 되었으며
앱 분석 편의성이 증가했습니다.
간단하게 변경사항들을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바뀐 것이 많으나
사용하면서 알아봐도 되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부분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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