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공액리놀레산 효능과 부작용, 기본 정보 A to Z

by 인테이블 2023. 3. 19.
반응형

공액리놀레산이라는 단어가 한 번씩 보이길래 왜 그런가 했더니, 관련 제품이 만들어지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보아하니 권나라 씨가 모델로 있는 제품이 제일 유명한 것 같아 보입니다. 오늘은 공액리놀레산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도움이 될만한 관련 정보를 담아보겠습니다.

 

광고랑은 관련이 없는 글이고 정보만을 담고 있습니다. 혹시 몰라 말씀 드리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공액리놀레산 효능과 부작용

 

공액리놀레산

한번 삼켰던 먹이를 다시 뱉어내서 씹는 특징을 가진 반추동물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가진 반추동물에는 대표적으로 사슴과 낙타, 소, 양 등이 있다고 합니다. 공액리놀레산은 반추동물이 섭취하는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으로부터, 반추미생물에 의해 합성되는 대사산물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많이 어렵게 느껴지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반추동물에 있는 미생물이 합성한 지방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액리놀레산이라는 말보다는 CLA로 많이 부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대중적으로 CLA라는 명칭보다는 공액리놀레산이라는 이름으로 퍼지고 있으니 그렇게 부르는 게 더 전달이 용이할 것 같습니다. 2006년에 식약처의 승인을 받아 건강보조제로서 알려지고 있다고 하니, 살 때는 인증 마크를 잘 보고 구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공액리놀레산은 리놀레산의 일종이지만 화학적인 구조가 약간 달라서 공액이라는 명칭이 붙었다고 합니다. 공액이라는 말은 한글로 순화하면 신발의 숫자를 셀 때 쓰는 켤레와도 같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반추동물에서 나오는 성분이라고 말씀 드렸었는데, 자연적으로 공액리놀레산을 섭취하는 방법 역시 반추동물과 연관이 많습니다. 소고기나 양고기, 유제품과 같은 반추동물과 관련된 자연식품에서 일반적으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액리놀레산 CLA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공액리놀레산 관련 제품들은 반추동물이 아닌 홍화씨에서 추출한 제품을 베이스로 합성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효능과 부작용

CLA는 체지방 감소에 대한 효과가 대표적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것 같습니다. 우선 직접적으로 체지방을 감소시키지는 않으며, 간접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방 축적의 억제 작용, 기초대사량 촉진, 노화된 지방 세포의 파괴 유도 등으로 간접적으로 체지방 감소를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뚜렷한 효과는 쉽지 않아보이고 보조를 해주는 딱 그 정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다이어트를 위해 공액리놀레산을 섭취할 때 식이요법과 함께 섭취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도이며, 식이요법 없이 섭취한다고 하면 효과를 체감할 수 없는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설사와 피로, 두통 등이 있을 수 있고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 위장 장애는 모든 영양제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드물게 간독성도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식품에 들어있는 양과 비슷하게 맞추면 거의 안전하다고 합니다.

 

영유아와 임산부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며, 혈액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그렇다고 합니다. 당뇨 악화 가능성이 있다는데 이것도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공액리놀레산 효능

 

흥미로운 부분은 공액리놀레산이 오메가6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하니, 오메가 6을 충분히 섭취하면 먹지 않아도 괜찮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공액리놀레산과 다이어트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가르시니아를 이미 드시고 계시는 분들도 꽤 많을 것 같습니다. 가르시니아를 드시면서 CLA를 함께 복용하면 지방 흡착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서로 효과가 떨어진다는 얘기입니다. 둘 중에는 하나만 드시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보조로 공액리놀레산을 먹는 것에 대해 어떻냐고 질문한다면, 이렇게 답할 것 같습니다. 먹으면 안 먹는 것보다 나으나 안 먹어도 괜찮을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모든 보조제가 마찬가지입니다.

 

보조제는 어디까지나 보조제일 뿐이며, 식이요법과 운동만이 높은 확률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관련된 정보는 아래에서 더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3.03.16 - [피트니스/다이어트] - 저녁을 단백질 쉐이크로 대체해도 괜찮을까?

2023.03.14 - [피트니스/다이어트] - 진짜 뱃살 빼는 법 알려드립니다

2023.03.13 - [피트니스/다이어트] - 다이어트에 좋은 차 종류 추천 5가지

2023.03.10 - [피트니스/다이어트] - 다이어트, 회 먹어도 괜찮은지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