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규제하는 나라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데이터 보호 기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을 금지했었고
이탈리아에서도 사용 금지를 권고한다고 합니다.
이탈리아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적절한 데이터 보호가 안된다고 하고
프랑스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데이터에
미국 첩보 기관이 접속할 가능성이 충분해서
안된다고 합니다.
말은 안 하지만 그것보다는 미국 견제에 대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알게 된 건데 구글 애널리틱스가
불법이 되기 직전인 나라도 있다고 합니다.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 두 국가입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2022년 1월 12일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이 EU 데이터 보호 규칙을
어기고 있다는 판결을 낸 적이 있습니다.
데이터 국외 이전이 문제가 되어 불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도 마찬가지로 관련 불만이 있어서
조사 중이라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규제가 마케팅에 끼치는 영향
당장에는 영향이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마케팅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대로 가면 이용 불가 국가가 점점 늘어날 텐데
유럽이라는 큰 시장에서의 규제를
구글에서 보고 있지만은 않을 겁니다.
전 세계적인 데이터 보호 흐름에 맞춰서
데이터 수집 방식이 바뀔 수 있고
그에 따른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화로
지표, 수집 방식 변화 등
충분히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호에 대한 큰 흐름으로 구글에
영향을 끼쳤다면 광고 쪽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큰 영향을 끼치기는 어렵지만
이로 인해 추후 데이터 부분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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