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꼭 알아야 하는 핵심 정보

by 인테이블 2023. 3. 31.
반응형

평소에 건강을 열심히 챙기시는 분들은 구기자를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먹어보지는 않았지만 건강에 관심이 많아서 이곳저곳에서 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구기자의 효능과 부작용, 관련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구기자는 구기자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입니다. 원래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어감이 별로 좋지 않아서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나무는 잘 크면 4m까지도 자라고, 보통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면서 열매가 자랍니다. 나무 자체의 생김새는 큰 특징이 없어서 시골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구기자

 

아시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기자는 약재부터 시작해서 간식이나 차 등으로 많이 쓰여왔다고 합니다.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특산품으로 유명하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한방 쪽에서는 열매를 가지고 차, 술, 해열 등으로 이용하는데 가장 인상 깊게 봤던 건 짜서 기름으로 만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서 먹은 것으로도 유명하다는데, 이런 얘기는 처음 들어봅니다. 인삼과 함께 많이 언급된다고 합니다. 열매가 크고 색이 붉은 것이 좋은 품질의 구기자라는 말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기자 효능

효능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것들은 면역력 증가, 노화 방지, 항암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효능들만 소개를 드리며, 자잘한 효능의 경우 사실 큰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려고 합니다.

 

 

면역력

 

구기자에는 다당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백혈구의 수치를 늘리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로 인해 면역력이 상승에 좋습니다. 다당은 구기자뿐만 아니라 감잎차나 청국장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최근에 청국장에서 풍부한 다당이 나왔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기자 효능

 

간 건강

 

간과 시력을 보호해주는 베타인은 구기자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베타인의 대표적인 효능은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더불어 동맥 경화와 고혈압 예방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항노화와 항암

 

구기자처럼 항노화를 돕는 효능을 내는 것은 어떤 성분이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활성산소는 몸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며, 생체조직과 세포를 안 좋게 만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늦추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노화로 이어지는 효능은 비타민C에서도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항암을 돕는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항암 효능이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비타민C를 포함한 여러 성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실험으로 완전히 증명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치매 예방

 

한방쪽에서는 두뇌와 치매 쪽에 좋은 약재 중 하나로 구기자를 꼽는다고 합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성분이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주며, 뇌를 활성화시키는 성분 또한 들어있어서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강해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에는 별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반대로 말하면 몸이 차고 허한 분들께는 도움이 된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구기자는 혈압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 부분 때문에 당뇨약과 같이 먹으면 오히려 저혈압이 올 수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같이 섭취를 희망한다면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복통과 설사에 대한 얘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소화 관련 기관들이 약한 분들께는 추천을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섭취에 대한 이야기

영양제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섭취 타이밍은 없으며, 편할 때 아무 때나 드셔도 됩니다. 부작용이 있는 만큼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뭐든 적당할 때 몸에 도움이 되며, 아무리 몸에 좋아도 많이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 구기자 20g 정도며 하루 권장 섭취량에 해당합니다.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 알약으로 드셔도 되고 분말로 드셔도 됩니다. 우유나 요거트에 넣어서 드셔도 되고 맛이 없으신 분들은 요리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샐러드에 드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맛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건강 글입니다. 참고하셔서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2023.03.27 - [피트니스/다이어트] - 혜리 다이어트에 대해 알려진 정보, 깔끔하게 요약

2023.03.20 - [피트니스/다이어트] - 일주일 5kg 감량, 원리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2023.03.16 - [피트니스/다이어트] - 저녁을 단백질 쉐이크로 대체해도 괜찮을까?

2023.03.12 - [건강/영양] - rTG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어떤 부작용을 가지고 있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