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밀크씨슬 효과 효능부터 복용법과 복용시간, 하루 권장량 총정리

by 인테이블 2023. 2. 14.
반응형

피로와 음주에 절어있는 현대인에게 간을 관리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간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은 많지만, 대중적으로 밀크씨슬을 보조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밀크씨슬(Milk Thistle)의 효과 효능부터 시작해서 복용시간과 복용법, 하루 권장량 등 시중에 알려진 모든 정보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크씨슬 효과 효능
서양 엉겅퀴

 

밀크씨슬을 먹었을 때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디서 나온 성분인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간 건강 보조제의 이름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식물 이름입니다. 저희는 보통 이것을 엉겅퀴라고 부르며, 밀크씨슬과 함께 많이 팔리는 실리마린은 흰 무늬 엉겅퀴 씨앗에서 나옵니다.

 

실리마린과 헷갈리시기도 하는데 똑같은 성분은 아니고, 밀크씨슬의 주요 성분이 실리마린입니다. 쉽게는 밀크씨슬 안에 실리마린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밀크씨슬의 효과 효능

밀크씨슬은 고대 로마때 부터 간 질환 치료제로 사용되었는데 역사가 길며, 안에 들어있는 실리마린과 실리빈이 주 성분입니다.

 

밀크씨슬 복용법 복용시간

 

실리마린은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안정시키며, 간에 대해서는 해독 효과도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간세포 재생, 항섬유화, 항염증과 피로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의견도 있으며, 간질환이나 간기능에 대한 사망률 개선은 잘 입증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명확하게 효과가 있습니다라고는 결론이 나지 않았고, 약물학 교과서인 약물학 13판 에도 이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동물 실험에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 사람한테도 동일한 효과가 있지는 않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밀크씨슬 복용법과 복용시간

정보를 취합해본 결과, 밀크씨슬은 아무 때나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따로 복용법도 없고 정해진 시간도 없으며, 식사 후에 먹어도 전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모든 영양제가 그렇듯 위 건강을 위해 물을 영양제 섭취 전후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거나 식사 후에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다른 의약품과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추가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먹기 전에 주의를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호르몬 관련 질환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도 마찬가지이고 당뇨, 알레르기 환자는 상담이 필요하다고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밀크씨슬의 하루 권장량

우선 식약처가 권고하는 밀크씨슬의 적절한 함량은 130mg입니다. 식약처에서 말하는 적절한 함량이라는 얘기는 일일 섭취량, 하루 권장량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팔리는 밀크시슬이나, 해외직구 제품들은 훨씬 고함량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400mg까지는 무리가 없다는 임상 결과가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성분 자체가 건강에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는 않아서 크게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데,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밀크씨슬 하루 권장량

 

실리마린을 얼마나 섭취하냐가 중요해서, 구매할 때는 밀크씨슬보다는 밀크씨슬 제품의 실리마린 함량을 확인해야 하는데 식약처 권고량을 넘는지 봐야 합니다. 밀크씨슬 함량 500mg에 실리마린 함량이 50%면 250mg의 실리마린이 들어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충분히 하루 권장량을 넘기고도 남는 것입니다.

 

찾아보니 간 상태가 안 좋거나 많이 피로하신 분들은 조금 더 먹어도 된다고 보고 하루 권장량보다 약간 높아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역시나 문제가 될 가능성이 없다고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계 보건기구인 WHO에서는 하루 권장량을 200mg으로 얘기하고 있는데, 한국의 권고량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것은 부작용을 감안해 보수적으로 잡은 수치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영양제 정보도 한번 둘러보세요~

 

 

아연 효능, 하루 권장량과 과다복용 부작용 총정리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아연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연은 면역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우리 몸이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유지하고 세포를 분열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

intable.tistory.com

 

 

 

비타민D 하루권장량 부족증상, 마그네슘과 칼슘 궁합

비타민D은 비타민의 한 종류로 지용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 뼈 등의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적으로 관심이 많은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intable.tistory.com

 

 

 

유산균 추천, 효능과 먹는 시간 쉽게 알려드립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장 관리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섭취를 통한 장 관리에 있어서 유산균은 위치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장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 효능과 먹는 시

inta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